CHOI Yu Hee

ARTIST'S STATEMENT

어린 시절 그리기는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즐거움의 행위이며, 친구였다. 그래서 뛰어나지도 않은 내가 그림을 그리게 되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 즐거움의 행위는 10대, 20대 시절 나에게 의무적 행위를 통해 결과물로 검증받는 누군가를 위한 그리기로 변화되고 말았다. 나를 위한 그리기보다 보여주기와 의미 담기에 더 열중했던 것이다.

그러한 작업들을 난 공갈빵이라 생각한다.

어쩌면 그래서 30대에 결혼과 육아를 하면서 쉽게 그림을 놓게 되었는지 모른다. 하지만 인생에 반전이란 항상 있듯이 그렇게 나를 힘들게 했던 것들에게 삶의 위로를 받고 방향성과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기회를 주며, 나의 어린 시절 즐거움을 주던 친구로 나에게 그리기는 조금씩 천천히 다가왔다.

 

그리는 행위는 나에게 종교적.(안식, 위로, 평온, 희망)이다. 화면을 채워나가는 모든 이미지들과 형태들은 변화하고 반복한다.

그려나가는 것은 일상적인 삶의 권태로움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그 행위를 통해 화면을 채워나가는 과정 속에서 현실에서 이상을 꿈 꿀 수 있는 힘을 얻는다.

화면 속에서 다채롭고 화려한 동일한 형태들을 반복시켜 화면을 채우면서 유사성을 드러내지만 그 형태들은 비슷할 뿐 차이가 있다.

반복과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적극적으로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려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것은 익숙한 현상들이 달리 보이기도 하고 새로운 시각은 나를 드러내기도 숨기기도 한다.

드러내기와 숨기기의 방식은 나와 맞닿아 있다.

난 항상 중간이었다. 완벽하게 나를 보여줄 수도 없고 목소리 높여 말한 자신도 없는 바로 나 자신, 뭐하나 뛰어나지 않는 특별함이 없는 어정쩡한 나의 모습이다.

드러내기와 숨기기의 형태들은 화려하게 패턴들로 덮여있으며 그것들은 무언가를 보호하려 숨고 드러내고 숨긴다.

 

A glorious day는 적극적으로 삶을 살아가려 하는 나에게 주는 희망적 메시지이다.

I love rira, swimming 시리즈는 딸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나약한 나의 모습이 투영되어있다.

이미지들의 반복 속에서 드러내기도 숨기도하며 숨바꼭질을 하며 보호색을 만든다. 아이의 이미지 속에 내가 있으며 나는 상황과 환경에 변이되면서 주변으로 흡수된다.

튜브를 타고 있는 아이는 나이며, 빈약한 튜브는 나의 신념인 동시에 희망이다. 화면을 이루는 모든 것들은 언제 어떻게 나에게 다가올지 모르는 모든 상황이며 나는 어떠한 조건이든 튜브에 의존하며 무조건 전진하며 나아가야 한다.

BIOGRAPHY

EDUCATION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협성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과 졸업

 

SOLO EXHIBITIONS

2017 <A glorious day>, 사이아트스페이스, 서울

2011 <Human by Hideholic>, 갤러리우덕, 서울

2010 <Hideholic>, 관훈갤러리, 서울

2008 <Hideholic>,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GROUP EXHIBITIONS

2018  The Memory Collage from Objects, 황민희 최유희 2인전, 아트비앤, 서울

2015 <난우난원전>, 아라아트센타,서울

2014 <후기-회화적캔버스>, 성신여자대학교 박물관,서울

2011 <Kick the Moon 2인전 (Nari choi&Yuhee choi)>, 옆집갤러리,서울

2010 <The Spectrum of Pure Harmony>, Providence University Art Center, 대만

2010 <성신여자대학교45주년 기념전>, 인사아트센처, 서울

2009 <Tempus Arti Summer 2009-LANDEN-LINTER-ZOUTLEEUW>, Tempus Arti, 벨기에

2009 <빛+디자인+공간>, 관훈갤러리, 서울

2009 <관훈기획작가전>, 관훈갤러리, 서울

2009 <One Point in Six 관훈기획공모전>, 관훈갤러리, 서울

2009 <난우난원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artbn: contemporary & projects      +82.2.6012.1434  |  artbn@galleryartbn.com  | Samcheong-ro 22-31  |  Jongno-Gu  |  Seoul Korea 03062 

Copyright © 2019  artbn:contemporary art & projects All Rights Reserved